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현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새대들은 은퇴후 삶을 위하여 노후대비를 착실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이 있으며 추가로 저축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고 있죠. 하지만 우리주변에는 자신의 미래를 대비하지 못하고 현재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 어르신들이 많은데요.


소득 수준이 낮으며 생계가 힘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이란 우리나라는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하기 위한 과도기인 60~80년대에 현업에 종사하신분들은  국민연금등의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기본적인 생활이 힘든분들이 많습니다. 이런분들을 대상으로 일부 지원금을 나누어 드려서 기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에는 만65세 이상을 전제로 가구별 총 소득인정액이 기준금액의 이하여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 기준 단독가구의 기준금액은 119만원, 부부가구는 190만4천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작년에 비해서 선정기준액이 10~30만원 가량 소폭 상승했으며, 2018년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오를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급액은 2018년 3월까지 206,050원을 기준으로 하며, 무연금, 월급여액, 장애여부에 따라서 감액 혹은 증액될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은 본인 혹은 대리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읍, 면, 주민센터 혹은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도 접수가 가능한데요.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공식 사이트로 들어가세요.



여기서 온라인 신청, 자격 요건을 보다 자세히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